2024년 해외 PF시장의 주요 이슈
2024년 글로벌 프로젝트 파이낸스(PF)시장은 흥미로운 한 해였습니다. 데이터센터 금융지원 부문은 인공지능(AI)혁명으로 인해 서비스수요가 증가하면서 확실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영국에서 최초의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거래가 프로젝트 파이낸스 거래로 이뤄졌습니다. 그런가 하면 해상풍력 분야에서는 에너지 대기업들이 투자를 축소하면서 구조조정이 있었습니다. 5가지 이슈별로 올해 해외 PF시장 주요 특징을 정리해봤습니다.
데이터센터
일부 분야는 상승세를 보이고 일부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데이터센터 금융 부문은 AI 혁명으로 인해 서비스 수요가 무한히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면서 확실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수요 전망이 실제로 미래에 실현될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겠지만, 분명히 데이터센터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융 및 에너지시장 모두에 중요한 것은 데이터센터 부문의 성장이 고객과 인프라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데이터센터PF시장에서 자체 발전소를 통한 전력 조달(behind-the-fence procurement of power generation)은 꽤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구매자의 신용도가 좋다면 이러한 방식은 신용 측면에서 긍정적입니다. 데이터센터 부문의 막대한 전력 수요로 인해 이러한 관계는 데이터센터 기업과 에너지발전 기업이 개발 활동을 결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물(용수) 공급자도 데이터센터부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력이 친환경적인지 여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관계들이 잘 작동하는 방법은 시간이 지나면서 진화해갈 것입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지금은 많은 보상이 따르고 있지만 그만큼 많은 위험도 있는 흥미진진한 시기입니다.
탄소포집 및 저장(CCS)
올해 영국에서 최초의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거래가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BP, 에퀴노르(Equinor), 토털에너지(TotalEnergies)가 개발하는 노던 엔듀어런스 파트너십 CCS사업(Northern Endurance Partnership CCS project)이 4분기 중 20년 만기의 38억 파운드 PF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영국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두 건의 거래가 더 프로젝트 파이낸스 시장에 나옵니다. 이러한 거래는 저렴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은 아직 대규모로 채택되지 않았지만 입증됐으며 스폰서(사업주)는 메이저 에너지 기업인 것이 특징입니다.
CCS 프로젝트는 미국 남동부, 캐나다, 유럽, 걸프 지역에서 아시아 태평양의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CCS는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괄적인 넷 제로(탄소 중립) 솔루션은 아니지만, 고강도 산업 지역이나 특정 발전 프로젝트와 연계된 일부 지역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제 첫 거래가 이뤄졌으므로 검토할 템플릿과 적용 및 확장할 모델이 있다는 것입니다.
트럼프 당선인과 미국 PF시장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은 세계 최대의 프로젝트 파이낸스 시장인 미국에 대해 몇 가지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재생에너지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더 야심찬 계획들은 좌초될 수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현재 호황을 누리고 있는 프로젝트 파이낸스 시장을 물려받게 됩니다. 2023년 미국 시장 규모는 1160억 달러로, 과거 트럼프 재임 시기 규모에 비해 두 배 시장에 달합니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재생에너지 금융 혜택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어, 일부 은행들은 장기 IRA 금융에 대해 일시 중단 조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자력 개발과 탄소 포집 및 저장(CCS) 프로젝트는 트럼프 행정부 아래에서 우호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내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지연될 우려가 있습니다. 토털에너지(Total Energies)와 독일 RWE 같은 기업들은 미국 내 해상 풍력 프로젝트를 일시 중단하거나 축소할 계획입니다.
EV(충전과 기가팩토리) 및 그린수소
2024년에 주목받은 한 분야는 전기차(EV) 부문으로, 충전과 기가팩토리(Giga factory) 모두에 해당됩니다. 전력 생산 부문에서 배터리 저장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EV 사업의 성장은 둔화되었고 이 부문은 다소 기로에 서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시장은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그린수소는 몇 년 전의 또 다른 유망한 시장이었습니다. 다만 지금은 그린수소 시장 전망이 다소 흐려졌지만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해상풍력 발전
2024년 해상풍력 분야에서는 에너지 대기업들이 투자를 축소하면서 구조조정이 뒤따랐습니다. 비용이 상승했고 계속 높은 수준의 원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사업 입찰이 예전에 비해 소극적으로 변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거래와 관심이 있으며, 올해 다양한 프로젝트가 자금을 조달받았고 2025년에도 많은 프로젝트가 시장에 나올 예정입니다. 다만 2025년에는 해상풍력 부문의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EV 및 수소와 마찬가지로, 무엇을 달성해야 하고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현실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 PFI Yearbook 2025, 2024. 12.